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하라
자칫 사람들은 ‘멘탈이 강하다’ 라는 말을 ‘ 버티고 견디는 힘 ‘으로만 이해하기 쉽다.
가령 부상 투혼을 발휘하는 선수들, 체력이 다 떨어졌지만 초인적인 힘을 발휘하는 선수들, 승부는 결정됐지만 포기하지 않는 선수들에게는 ‘불굴의 의지’자른 수식어가 붙는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의미로써 강한 멘탈은 바로 자신을 의심하지 않는 마음에 있다. 실시간축구보기
자신을 의심하지 않는다는 말은 패배에 대한 걱정, 실수에 대한 불안 없이 오로지 승리할 수 있다는 자기 확신을 뜻한다.
이런 골퍼에게는 수행에 대한 성공 믿음이 꽉 차 있기 때문에 불안감, 긴장감이 높아질 리 없고, 자신감, 집중력이 떨어질 리 없다.
이는 훈련한 만큼의 자기 재능을 모두 발휘할 수 있는 심리상태인 것이다. 해외스포츠중계
반면 자신을 의심하는 골퍼들은 경기 중 다양한 걱정거리로 스스로의 재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슬라이스날까 걱정, 해저드 걱정, 벙커 걱정 등 자신에 대한 믿음이 부족하고 마음이 평화롭지 못할 때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다.
골퍼가 싸워야 할 대상은 동반 경기자가 아니다. 동반자는 자신의 플레이만 할 뿐 나에게 어떠한 물리적 공격을 가하지 않는다.
다만 상대의 좋은 플레이에 위축되는 것은 자신의 마음이고 자신의 좋은 플레이를 걱정하는 것도 자기 마음인 것이다.
골퍼가 아니 모든 스포츠 선수가 싸워야 할 대상은 바로 자신의 마음인 것이다. 손오공티비
신중함에서 벗어나라
골퍼들은 라운드 중 반드시 잘 쳐야 한다는 마음이 생길 때가 있다
큰 내기가 걸려 있을 때, 선수라면 특히 죄종일 라운드 혹은 챔피언조에서 플레이할 때, 컷 통과가 걱정될 때 등등 골퍼는 중요한 순간이라고 생각될 때 더욱 신중한 행동을 보이곤 한다.
신중한 행동을 살펴보자면 공 앞에 서서 얼음이 되어버린 모습, 좀처럼 스윙을 시작하지 못하는 모습, 특정 동작을 반복해서 만드는 모습 등 대체로 시간을 끄는 행동들에서 그 신중함을 엿볼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골퍼에게 ‘신중한 플레이’를 가요한다 . 스포츠마케팅
그들은 골프가 정적인 운동이라는 생각 때문에 무언가 집중하는 듯한 차분한 태도를 요구한다.
그것이 노력하는 모습이며 잘하기 위해 애쓰는 올바른 태도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중요한 순간의 실수일수록 신중하지 못한 태도를 지적한다.
하지만 오히려 신중한 태도는 본능적, 반응적, 무의식적인 동작을 못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골퍼는 왜 이렇게 신중해지는가 ? 이들은 반드시 잘쳐야 한다는 마음 한편으로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 골퍼는 보다 정확한 방향, 보다 정확한 동작, 보다 완벽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수행을 단호하게 믿지 못하는 데 있다.
신중함은 자신의 결단과 수행을 온전히 믿지 못한 산물이다. 손오공TV클릭하기